메인으로 돌아가기

지방/축문 이해하기

전통 제례 문서의 의미와 형식을 알아보세요

축문(祝文)이란?

정의

축문(祝文)은 제례(祭禮)나 상례(喪禮) 등에서 신(神)에게 축원(祝願)을 드리는 글입니다. 제사를 받드는 자손이 조상에게 제사의 연유와 정성스러운 감회를 고하고 제수(祭需)의 흠향을 권하는 글입니다.

축문의 내용

축문의 내용은 다음으로 이루어집니다:

  • 제사를 지내는 시간 (년, 월, 일, 간지)
  • 제사를 지내는 사람 (효자, 효손 등)
  • 제사를 받는 조상 (현고, 현비 등)
  • 제사를 지내는 이유와 사실

축문의 형식

維 歲次 ○○ ○○月 ○○朔 ○○日 ○○
孝子 ○○ 敢昭告于
顯考學生府君 歲序遷易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饗

한글 풀이:
"아룁니다. 해가 바뀌어 ○○년 ○○월 ○○일에 아들○○은 돌아가신 아버님과 돌아가신 어머님 부인 ○○○씨 앞에 감히 아뢰옵니다. 해의 차례가 바뀌어 아버님의 돌아가신 날을 다시 당하오니, 돌이켜 추모하는 마음이 하늘과 같이 높고 넓어 끝을 모르겠습니다. 삼가 맑은 술과 간략한 음식을 차려 정성을 다해 제사 드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주요 용어 해설

효자(孝子)/효손(孝孫)

제사를 지내는 사람을 표현합니다. 부모의 제사는 효자(孝子), 조부모의 제사는 효손(孝孫)이라고 씁니다.

현고(顯考)/현비(顯妣)

제사를 받는 대상을 표현합니다:

  • 부모: 현고(顯考), 현비(顯妣)
  • 조부모: 현조고(顯祖考), 현조비(顯祖妣)
  • 증조부모: 현증조고(顯曾祖考), 현증조비(顯曾祖妣)
  • 고조부모: 현고조고(顯高祖考), 현고조비(顯高祖妣)

호천망극(昊天罔極)

"하늘과 같이 높고 넓어 끝을 모르는 부모의 은혜"를 의미합니다. 대상에 따라 다르게 표현합니다:

  • 조부모 이상: 불승영모(不勝永慕) (영원히 사모하는 마음을 이기지 못함)
  • 방계조상: 불승감창(不勝感愴) (슬픈 마음을 이기지 못함)

소지(燒紙)

축문은 제사를 다 지낸 후에 불에 태워버리는데, 이를 '소지(燒紙)'라고 합니다. 불에 태운 축문이 신들이 거주하는 천상(天上)의 세계로 올라가서, 제사가 신에게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믿음에 의한 것입니다. 이때 축문을 태운 연기와 그을음이 하늘 높이 올라가도록 손바닥으로 날려 보냅니다.

지방(紙榜)이란?

정의

지방은 제사를 지낼 때 신주(神主) 대신 사용하는 임시 신위(牌位)로, 한지에 조상의 관직과 성씨를 적어 위패 역할을 하게 합니다. 제사가 끝나면 축문과 함께 소각합니다.

지방의 형식

아버지 (父)

顯考學生府君神位

(현고학생부군신위)

어머니 (母)

顯妣孺人○○○氏神位

(현비유인○○○씨신위)

○○○ 부분에 본관(성씨)을 넣습니다

본관(本貫)이란?

본관(本貫)은 각 성씨의 발상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같은 성씨라도 본관이 다르면 다른 가문으로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김씨는 김해김씨, 경주김씨, 안동김씨 등으로 나뉩니다.

예시: 김해김씨 어머니의 경우 "顯妣孺人金海金氏神位"로 씁니다.

간지(干支)란?

간지(干支)는 천간(天干, 10개)과 지지(地支, 12개)를 조합하여 만든 60주기의 시간 표기법입니다. 년, 월, 일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천간(天干) 10개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지지(地支) 12개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60간지 예시: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계해(癸亥)까지 60개의 조합이 반복됩니다. 본 생성기는 입력하신 날짜를 자동으로 간지로 변환합니다.

참고 자료

  • 한국일생의례사전 - 축문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대백과사전)
  • 家禮, 家禮輯覽, 四禮便覽
  • 한국민속문화대사전(김용덕, 창솔, 2004), 차례와 제사(이영춘, 대원사, 1994)